사업분야

국민과 함께 평화통일의 미래를 열어갑니다.

HOME > 사업분야
통일 공감을 높입니다

민화협은 통일논의에 대한 국민적 이해와 공감을 높이기 위해 노력합니다. 다름을 인정하고 차이를 존중하면서 우리 사회 내부의 대화와 협력을 이끌어 냅니다. 국민과 함께하는 소통의 공간을 넓히고, 국민통합을 높여 나갑니다.


  상호 이해와 공감을 높이는 ‘통일공감포럼’

남남대화 특별기구인 ‘통일공감포럼’을 발족하여 통일·외교·안보 문제를 둘러싼 우리 사회의 갈등을 줄이고, 합리적이고 보편타당한 공론을 만들기 위해 노력합니다. ‘통일공감포럼’은 서로 다른 의견을 가진 사람과 집단이 지속적으로 소통하고 대화하면서 이해와 공감을 높이는 ‘공감프로세스’입니다.
  다름이 소통하는 공간 ‘남남대화’

지역·계층·분야별로 각계각층이 참여하는 다양한 남남대화의 장을 마련하여 통일논의에 대한 국민적 합의와 소통, 통합을 높이기 위해 노력합니다.
  바람직한 정책 마련을 위한 ‘연구 활동’

정부의 주요 통일 정책 책임자와 주한미국대사 등 주요국 대사를 초청하여 정책대화를 추진하면서, 한반도 문제에 대한 상호 이해를 높이고, 통일을 위한 바람직한 민· 관협력 방안을 모색합니다.
  ‘민족화해’ 발간 및 ‘민족화해상’ 선정

2003년부터 통일전문잡지 ‘민족화해’를 격월로 발간하고, 매년 ‘민족화해상’을 시상하여 새로운 통일 담론을 찾고, 민족화해 활동의 모범을 확산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국제적인 지지와 연대를 위한 사업

한반도 평화와 통일에 대한 국제적인 지지를 이끌어내기 위해 ‘민화협 해외 협의회 활동’, ‘국제학술회의’, 국제기구와의 협력 등 다양한 국제협력 사업 을 추진하고 있습니다.